인체의 호흡계통 구조와 호흡기전 그리고 호흡계통의 이상 및 질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호흡계통의 가장 중요한 역할은 신선한 산소를 받아들이고 노폐물인 이산화탄소를 배출시키는 것입니다.
코를 통해 들어온 공기는 인두를 거쳐 후두로 들어가고, 인두는 음식물이 후두로 들어가는 것을 막아줍니다.
또한 공기는 기관지와 세기관지를 통해 최종적으로 폐포까지 전달되고 폐포 표면을 둘러싼 모세혈관에서 산소와 이산화탄소의 기체를 교환합니다.
즉 호흡기는 외부에서 산소를 받아들여 허파 내의 각 세포에 공급하는 작용을 하므로 에너지를 공급하는 체계의 기본이 됩니다.
호흡계통의 구조
호흡기관은 코, 비강, 인두, 후두, 기관, 기관지, 폐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는 호흡기도로써 호흡에 필요한 공기를 운반하는 통로입니다.
코는 비강과 부비동으로 구성되어 있고 비강은 양쪽의 콧구멍 안에서부터 목젖 뒤 코인두까지의 큰 공간을 말하며 부비동은 비강 주위를 에워싸고 있는 여러 개의 공기주머니를 말합니다. 코는 냄새를 맡는 기관으로 호흡작용에 특수하고 중요한 기능을 하고 있습니다.
인두는 두개골의 아랫바닥에서 시작하여 후두와 식도 입구에 도달하는 12cm 정도의 부분으로 근육점막으로 형성된 깔때기 모양의 공간입니다. 후두는 인두와 기관 사이의 호흡통로로 길이가 4cm 정도되며 폐로 출입하는 공기의 통로로써 발성에 아주 중요한 기관이고 공기의 흐름과 음식물 흐름이 교차하는 점에 위치합니다.
기관은 점막과 연골로 형성되어 있고 원통형 모양의 관으로 목에 위치해 있으며 폐로 공기를 이송하는 역할을 합니다. 좌우 양쪽 2개의 기관으로 나누어지고 기관 뒤쪽은 식도와 접해 있습니다.
기관지는 기관분지에서 양쪽으로 갈라져 폐에 도달하는 통로로 각각 23회 분지하여 종말세기관지에 이릅니다. 또한 기관지점막은 면역작용을 통해 폐를 외부의 유해물질로부터 지켜내는 역할을 합니다.
폐는 체내의 이산화탄소와 체외의 산소를 교환하는 곳으로 사람이 숨을 들이쉬고 내쉬는 데 꼭 필요한 기관입니다. 모양은 원추형이고 좌우 1쌍이 있으며 흉강의 거의 모든 공간을 차지합니다.
호흡기전과 과정
호흡이란 몸 안의 유기물을 분해하여 생존에 필요한 에너지를 얻는 것으로, 확산에 의해 필요한 산소는 밖에서 흡입하고 필요하지 않은 이산화탄소를 배출하는 기체교환 현상을 말합니다. 호흡운동의 원리란 폐는 근육이 없어 자진하여 움직이지 못하므로 가슴과 배의 경계를 짓는 횡격막의 상하운동에 의해서 일어납니다.
호흡은 외호흡과 내호흡으로 나뉘는데 외호흡이란 혈액과 폐 사이에서 이루어지는 기체교환으로 산소와 이산화탄소의 가스교환을 말하며, 내호흡이란 조직세포와 모세혈관 사이에서 이루어지는 기체교환으로 세포호흡이라고도 합니다.
정상적인 호흡을 하는 사람은 1분간 약 15회의 호흡 운동을 하고 호흡은 들숨과 날숨을 통해 만들어 집니다. 들숨은 이산화탄소와 공기 중의 산소를 교환하기 위해 폐에 공기를 주입하는 것이고, 날숨은 숨을 내쉬는 동작을 말합니다.
호흡계통의 이상
호흡곤란은 힘을 쓰지 않음에도 숨을 쉬는 행위가 곤란해지는 경우를 말합니다. 원인은 산소결핍증, 호흡조절장애 등이 있고 혈중 이산화탄소 분압이 상승하면 호흡곤란이 일어나게 됩니다.
체인 스토크스호흡이란 비정상적인 호흡 양상으로 무호흡과 빠르고 깊은 호흡이 번갈아 나타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보통 중추신경장애에 의한 혼수상태 일 때 얕고 느린 호흡으로 시작해 점차 비정상적인 속도와 깊이로 증가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호흡계통의 질환
호흡계통의 질환은 주로 기관지염, 폐기종, 천식폐암, 인후두염, 감기, 결핵, 폐렴 등을 들 수 있습니다.
기관지염이란 기관지점막에 염증이 생긴 것으로 원인은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이 가장 많고 전신 저항력 약화 등이 있습니다. 보통 감기를 앓다가 발생할 수 있고 갑자기 찬바람을 맞아 생기는 수도 있습니다. 폐기종이란 허파꽈리가 현저하게 확장하여 허파꽈리 내 함기량이 증가한 상태를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호흡곤란, 체중감소, 기침 등의 증상을 보이며 중증인 경우 심장에 부담을 주어 부종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천식이란 호흡이 곤란한 상태가 주기적으로 발생하는 질환으로 숨쉴 때 들어오는 외부물질에 대해 기관지가 과민반응을 일으켜 기도점막에 염증이 생겨 부어오르면서 천명을 동반한 기침과 호흡곤란이 발작적으로 나타나는 것을 말합니다. 일단 증세가 나아지게 되면 대부분은 거의 원래상태로 회복되기는 하지만 자주 다시 발생하는 특징이 있는 호흡기 질환입니다.
인후두염이란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의해 감염되어 인두와 후두에 염증이 발생한 경우를 말하고 급성과 만성으로 나뉩니다. 감기란 코와 인두 등 상기도의 급성염증을 말하며 증상은 기침, 콧물, 재채기, 가래, 발열, 권태감 등 다양한 증세를 동반합니다.
결핵이란 결핵균에 의해 전염되는 감염성 질환으로 공기를 매개체로 사람에서 사람으로 전파됩니다.
결핵환자가 기침을 하면 전염성을 띠는 입자들이 공기 중에 떠다니면서 다른 사람의 호흡기로 들어가 감염을 일으킬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또한 가래, 대변 등에 배출된 결핵균도 호흡이나 상처를 통해 다른 사람에게 옮겨갈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