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인체의 구성과 기관계통

by 위스토리 2024. 3. 11.

인체의 구성과 세포, 조직, 기관에 대해 알아보고 인체를 이루는 기관계통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인체의 구성

인체는 세포와 세포 외 물질로 이루어져 있으며 조직, 기관, 기관계로 조직화된 인간의 신체적 구조를 지닙니다. 인체는 기계와는 비교되지 않을 정도로 복잡하고 다양한 구조와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지구를 구성하는 기본적인 물질인 화학원소 중 24개의 화학원소 물질이 모여 세포를 만들고 이 세포가 모여 조직이 되며 조직이 모여 인체를 구성하게 됩니다.

 

인체를 구성하는 요소 중 산소와 수소는 결합해 물이 되고 물은 체중의 45~75%를 차지합니다. 나이가 들수록 그 양이 줄어들어 성인 남성의 경우 약 60%이며 혈액, 세포 및 그 주변에 존재하게 됩니다. 몸속의 수분이 15% 이상 감소하면 매우 위험한 상태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사람은 포유류에 속하며 척추를 가진 척추동물입니다. 직립보행의 자세를 하는 인체는 여러 특징 중 척추가 있다는 점이 가장 두드러진 특징입니다. 참고로 척추는 26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인체의 구성과 기관계통
인체의 구성과 기관계통

 

인체의 기본단위 세포

세포는 인체를 비롯한 모든 살아 있는 생물의 기본 단위입니다. 인체는 모양과 기능이 각기 다른 많은 세포들이 모여 이루어져 있는데, 약 60~75조 개 정도의 세포로 구성되며 각각의 세포는 스스로의 생명 활동을 영위합니다.

 

또한 세포는 아주 복잡한 유기체이지만 여러 기관의 구성에 의해 전체의 활동이 조화를 이루게 되는데 이러한 활동 모두를 조절하는 것이 신경계통입니다. 세포가 살아가기 위해서는 산소와 영양분이 필요하며 이 산소와 영양분을 온몸의 세포에 공급하고 있는 것이 혈액입니다. 

 

모든 세포는 공통적인 특성이 있는데 세포막 또는 원형질막, 핵, 세포질 등의 공통적인 구조물입니다.

세포막은 세포 내의 내용물을 보호하며 세포내액과 세포외액 사이의 분자 이동을 선택적으로 조절하는 역할을 하고 핵은 생명 활동과 유전의 중심 기능을 수행합니다.

 

세포는 스스로 죽지 않고 살아남기 위해 필수적인 기본 기능과 각 조직마다 기본 기능이 약간 달라져서 더 복잡해진 특수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세포가 실행하는 기본 기능은 에너지를 만들기 위해 외부 환경에서 산소와 각종 영양소를 받아들여 다양한 생화학 반응을 일으키며, 생화학 반응에 의해 만들어진 이산화탄소와 부산물을 세포의 외부 환경으로 내보냅니다.

 

인체의 조직과 조직의 종류

조직이란 모양과 성질이 비슷한 세포가 모여 서로 조화를 이루며 특별한 활동을 하는 집단을 말합니다.

줄기세포만이 조직 분화 과정에서 모든 신체 기관으로 전환할 수 있는 세포인데 인체의 조직은 상피조직, 신경조직, 근육조직, 결합조직으로 크게 4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상피조직은 상피를 이루는 조직을 상피조직이라 하는데, 여기서 상피란 몸의 바깥 표면이나 몸 안 및 장과 같은 내강성 기관의 안쪽 표면을 싸고 있는 세포층을 말합니다. 상피조직은 신체나 기관의 안쪽, 바깥쪽 표면을 싸서 보호하는 작용을 합니다.

 

신경조직은 많은 수의 신경세포와 신경세포에서 뻗어나온 축삭돌기, 가지돌기 및 신경아교로 구성됩니다.

신경세포는 시냅스를 통해서 다른 세포와 접촉하고 있고, 말초신경의 긴 조직은 신경세포에서 나온 가느다란 축삭이 몇만이 모인 것을 말합니다. 

 

근육조직은 근육세포로 구성되고 근육은 높은 점성과 탄력성이 있으며 수축 작용을 합니다. 수축 작용은 근섬유와 연결되어 있는 운동신경 또는 자율신경을 매개로 대뇌의 지배를 받고 마이오신의 분자상태가 변화하면서 일어나게 됩니다.

 

결합조직은 체내에서 가장 많이 존재하는 조직으로, 조직과 기관을 연결하거나 유지하는 조직을 말합니다.

세포 간 물질이 풍부하고 대부분 하나씩 흩어져 있으며 이 조직의 세포 간의 물질에는 압력의 힘을 받는 아교섬유가 평행하게 배열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면 인대와 힘줄이 근육과 뼈를 연결시키는 결합조직입니다.

 

기관과 기관계통

기관이란 생체의 실질적인 기능을 영위하는 것으로 다세포생물이 생명활동을 하기 위해 조직이 모여 일정한 생리기능을 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러한 기관은 두 종류 이상의 조직으로 구성되며 특수한 기능을 수행합니다. 또한 각 기관은 같은 기능을 하는 것끼리 연결된 기관계를 구성합니다.

 

기관계통이란 여러 개의 기관이 모여 기능적으로 공통성을 가지고, 일정한 배열을 만들어 신체의 복잡하고 다양한 기능을 수행하는 일련의 시스템 입니다. 

인체는 10종류의 주된 기관계로 이루어져 있는데 인체의 기관과 기관계는 서로 유기적인 기능을 수행하며 기관의 조화는 항성성으로 이루어집니다.  

 

기관계통의 종류에는 뼈대계통, 근육계통, 신경계통, 순환계통, 호흡계통, 소화계통, 내분비계통, 비뇨계통, 생식계통, 감각계통이 있습니다. 

 

기관계통의 대표적인 기능으로 뼈대계통은 뼈, 연골, 관절, 인대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206개의 뼈가 신체의 무게를 지탱해주는 작용을 합니다. 근육계통은 근육이 수축하는 힘에 의해 운동이 이루어지며 신경계통은 체외나 체내의 변화 정보를 특정한 기관에 신속히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순환계통은 모든 기관계를 연결하여 혈액을 통해 영양소, 노폐물, 산소나 이산화탄소를 운반하는데 관여하고 호흡계통은 산소와 이산화탄소를 운반, 소화계통은 체내에서 음식을 흡수할 수 있을 정도로 작게 분해하는 과정, 내분비계통은 신체 각 사이에 전달자의 역할을하는 호르몬의 분비샘, 비뇨계통은 신체의 수분 조절을 담당합니다.